728x9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뚱이에요.

오늘은 아기들의 언어 발달을 돕는 비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특히, 생후 6~9개월이 언어 발달에 중요한 시기라고 알려져 있어요.

아기들은 옹알이를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아기의 언어 발달을 위해 옹알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말을 많이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사랑과 안정감을 전달하는 것이 먼저라고 해요. 아기가 짜증을 내거나 소리를 지를 때는 정서적으로 위축되어 옹알이가 줄어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이제 아기의 언어 발달을 돕는 몇 가지 비결을 알려드릴게요:

  1. 아기가 보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아기들은 집중력이 짧아요. 그래서 오랫동안 한 가지 사물에 대해 이야기하기보다는 아기가 현재 바라보고 있는 사물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아기에게 가장 효과적인 자극이 될 거예요.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이야기를 해주세요.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 그대로 지치기도 쉬워요. 그래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아기와의 대화를 즐겁게 해보세요. 동요를 부르거나 구연동화를 읽어주면서 의성어와 의태어를 따라해볼 수도 있어요. 엄마가 음메~하는 소리를 내면 아이도 반응할 거예요.
  3.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해 주세요. 6~9개월은 아기와 부모의 애착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대화를 할 때 '사랑', '행복', '충만', '감사'와 같이 아기가 사랑받는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단어를 자주 사용해 주세요. 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표정과 따뜻한 말투도 중요합니다. 아기들은 '좋다'가 아니면 '나쁘다'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엄마가 미소를 짓는 것도 중요해요.
  4. 다양한 자극을 주세요. 아기들에게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도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촉감 인형이나 헝겊공 같은 다양한 장난감을 활용해보세요. 하나의 자극에만 집중하는 것보다 아기가 만질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이 좋아요. 헝겊공을 굴려 보면서 "푹신한 공이 떼구루루 굴러가네."라고 이야기해주면 아기의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될 거예요.
  5. 아기의 옹알이를 격려해주세요. 아기가 소리를 내거나 엄마의 말이나 행동에 반응을 보이면 호응해 주세요. "우와~ 그랬어?"와 같은 식으로 격려해 주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아기의 반응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인식을 심어주면 언어 발달에 도움이 될 거예요.

아기의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해 이러한 비결을 실천해보세요. 아기와 함께 언어를 발달시키며 더욱 풍부한 소통을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출처: 1세 아이 잘 키우는 육아의 기본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