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뚱입니다!

오늘은 단백질이 우리 몸속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

우리가 알고 있는 3대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중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뭘까요?

바로 단백질이에요.

단백질은 영어로 protein이죠?

이 단어는 중요한 것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인 proteios에서 유래한 단어거든요.

그렇다면 왜 단백질이 이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걸까요?

단백질이 우리 몸에 중요한 이유는 역시나 가장 많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겠죠?

기본적으로 단백질은 우리 몸을 만드는 성분이에요.

피부, 뼈, 내장, 근육 등 모든 부분에서 단백질이 사용되지 않는 곳을 찾기가 여럽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어린이들 같은 경우에는 성장기이기 때문에 특히나 단백질 섭취가 정말 중요해요.

성장을 위한 성장호르몬과 어린이가 어른이 되기 위한 성호르몬도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단백질이 부족해진다면 제대로 성장을 할 수 없겠죠?

우리 몸에서는 여러 화학 반응들이 일어나요.

대표적으로는 소화를 돕는 소화 효소들이 있겠네요.

이 소화 효소들도 모두 다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요.

또한 혈액 속의 백혈구와 적혈구, 면역을 담당하는 면역 글로블린 등 우리 몸속의 굉장히 많은 부분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요.

지난번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단당류의 집합체인 탄수화물처럼, 20종의 아미노산들이 조합되면 매우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이 만들어질 수 있어요.

단백질 보충제는 몸에 좋을까요 좋지 않을까요?

운동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효과적인 근육 성장을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하지만 단백질 보충제가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물론 단백질 보충제를 적당히 섭취해 주면 근육을 잘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에요.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단백질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어요.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쉽게 생길 수 있거든요.

또, 몸에서 사용되고 남은 단백질은 포도당이나 지방으로 변환되기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질소가 나와요.

질소는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요.

무엇이든 과한 것은 금물인 것, 아시겠죠?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